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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ADsP #6] 데이터 분석 기획 2장 - 분석 마스터 플랜 본문
* 시작하기에 앞서 본 게시물에 포함된 내용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발행한 [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, 2019년 2월 8일 개정]
에 근거한 것임을 밝힙니다.
1. 마스터 플랜 수립
1) 개요
- 데이터 분석이 주는 가치의 체계적 관리, 분석 역량의 내재화를 위해 중ㆍ장기 관점의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
- 분석 과제를 (전략적 중요도), (비즈니스 성과 및 ROI), 분석 과제의 (실행 용이성)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 설정
- (업무내재화 적용수준), (분석데이터 수준), (기술 수준) 등 분석의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한 고려 후 로드맵 수립
-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ISP(Information Strategy Planning) 방법론을 활용하되 데이터 분석 기획의
특성을 고려한 마스터 플랜 수립이 필요
2) 수행 과제 도출 및 우선순위 평가
- 기업에서 고려하는 중요 가치 기준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의 우선순위 기준을 수립하여 평가
- ROI 관점에서의 빅데이터
→ 투자비용 요소 : 크기(Volume), 다양성(Variety), 속도(Velocity)
→ 비즈니스 효과 : 가치(Value)
- 시급성과 난이도에 따른 우선순위 평가
→ 시급성
˙ROI 관점의 비즈니스 효과와 관련
˙전략적 중요도, 목표가치(KPI) 고려
→ 난이도
˙ROI 관점의 투자비용 요소와 관련
˙데이터 획득/저장/가공 비용, 분석 적용 비용, 분석 수준 고려
- 사분면 분석
→ Ⅰ :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시급하게 추진이 필요함, 난이도가 높아 바로 적용하기 어려움
데이터 양, 특성, 분석 범위 등의 난이도 조정으로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음
→ Ⅱ : 중장기적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, 과제를 바로 적용하기에 난이도가 높음
→ Ⅲ :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,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우선 적용할 필요성이 있음
→ Ⅳ : 전략적 중요도가 높지 않아 중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하여야 하며, 과제 적용은 어렵지 않음
3) 이행계획 수립
- 로드맵 수립
→ 우선순위 결과를 토대로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한다.
→ 단계별로 추진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고, 과제 간 선ㆍ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정렬한다.
- 세부 이행계획 수립
→ 고전적인 폭포수방식보다 반복적인 정련 특성을 고려한 일정계획을 수립한다.
→ 특히 모델링 단계에서 반복수행이 많이 이루어지며, 이를 고려해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.
2.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
1) 거버넌스 체계 개요
- 데이터를 이용한 의사결정이 강조됨에 따라 데이터 분석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해진다.
- 관리체계 수립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기업문화로 정착하고 업무의 고도화를 이룰 수 있다.
- 주요 구성 요소 : 조직 및 인력 / 관리 프로세스 / 인프라 시스템 / 데이터 / 교육 및 변화관리
2) 데이터 분석 성숙도 모델 및 수준진단
- 체계적 관리에 앞서 기업의 실질적 분석 준비 수준이나 성숙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.
- 진단을 통해 경쟁사에 비해 어느정도 수준인지 파악하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영역을 개선할 수 있다.
- 분석 준비도(Readiness)
→ 분석 업무, 인력 및 조직, 분석 기법, 분석 데이터, 분석 문화, IT 인프라의 6가지 영역을 대상으로 현 수준 파악
- 분석 성숙도(Maturity)
→ 분석 능력 및 분석 결과 활용에 대한 조직의 성숙도 수준 평가
cf) 소프트웨어공학에서는 CMMI 모델을 기반으로 평가
→ 비즈니스 부문, 조직ㆍ역량 부문, IT 부문의 3개 부문을 대상으로 함
→ 성숙도 수준에 따라 도입단계, 활용단계, 확산단계, 최적화단계로 구분
˙도입단계 : 분석을 시작하여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함
˙활용단계 : 분석결과를 업무에 적용함
˙확산단계 : 분석결과를 전사 차원에서 관리 및 공유함
˙최적화단계 : 분석을 통해 혁신 및 성과 향상에 기여함
- 준비도와 성숙도를 통한 진단결과
˙ 준비형 : 사전 준비가 필요한 유형
˙ 정착형 : 준비도는 낮지만 기업내부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형으로, 우선적으로 분석의 정착이 필요한 유형
˙ 도입형 : 성숙도는 낮지만 준비도가 높아 데이터 분석을 바로 도입할 수 있는 유형
˙ 확산형 : 지속적인 확산이 가능한 유형
3) 주요 구성요소의 관리방안
가. 조직 및 인력
→ 분석 조직에는 비즈니스 인력, IT기술 인력, 분석전문 인력뿐 아니라 교육 및 조직문화 관리 인력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
ㄱ. 집중형 조직구조
˙독립적인 분석 전담조직 구성
˙기업의 모든 분석 업무를 전담 조직에서 담당
˙일부 현업 부서와 분석 업무가 중복, 이원화될 가능성이 있는 단점
ㄴ. 기능 중심의 조직구조
˙분석 조직을 구성하지 않음,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 수행
˙해당 업무부서에 국한된 분석을 수행하게 되어 전사적 관점의 핵심 분석이 어려움
ㄷ. 분산된 조직구조
˙분석조직을 구성하고 인력들을 현업부서에 배치하여 분석 수행
˙전사 차원의 관리와 함께 분석 결과의 신속한 적용이 가능
나. 관리 프로세스
→ 분석 조직의 주요 역할인 분석 과제의 기획 및 운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해야 함
ㄱ. 과제 발굴
˙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분석 과제화하여 풀(Pool)로 관리
ㄴ. 과제 수행
˙팀을 구성하고 과제를 추진
ㄷ. 모니터링
˙적용된 사항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결과 공유로 개선업무 수행
다. 인프라 시스템
→ 분석 과제별 시스템 구축은 관리의 복잡도 및 비용의 증대라는 부작용을 발생시킴
→ 장기적, 안정적 활용을 위해 확장성을 고려한 플랫폼 구조를 도입하는 것이 적절
라. 데이터
→ 원칙, 조직, 프로세스의 유기적인 조합으로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
ㄱ. 데이터 표준화
˙명명 규칙, 메타 데이터 구축 등의 업무, 필요시 언어별 명명, 엔티티 다이어그램 등 제공
ㄴ. 데이터 관리 체계
˙표준 데이터와 메타 데이터 등의 관리 원칙 수립
˙상세 프로세스와 조직 및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설정
ㄷ. 데이터 저장소 관리
˙전사 차원의 저장소 구성
ㄹ. 표준화 활동
˙표준 준수 여부의 주기적 점검과 모니터링
˙조직 내 주기적인 교육 및 개선활동 실시
마. 교육 및 변화관리
→ 단순한 툴 교육이 아닌 분석 역량을 확보하고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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